(기획특집 2탄)FM방송에 대한 주저리 (1)일본FM을 접하기 시작하다. 다양한 시도 중

요즘 낮에 시간이 많다보니 라디오를 듣게되는데 특히 일본 FM을 접하면서 재미있는 걸 발견했습니다.
(어떻게 접했는지는 여기에 담을 게 아니니까 알아서 찾아주시길. 방법은 구글링.... -_- )

일본 FM방송 분위기가 미국 FM방송과 흡사했습니다. 시그널이나 DJ멘트가 비슷하더군요.
멘트 흐름을 보면 우리나라 FM방송과 다른 점이 있다는 걸 느낍니다.
우리나라 FM방송 프로가 멘트(특히 사연, 인터뷰, 구성 위주)가 많고 음악이 적은 거에 비하면 일본은 음악에 충실한 편이지요.
(어떻게 다른지 알고 싶으시다면 우리나라 FM방송 프로 선곡표를 한번 보시면서 비교해주시기 바랍니다.)

음악선곡은 J-POP이 있긴 하지만 대부분 POP위주지요. 아래 스샷은 어떤 프로 선곡표입니다.

낮시간대에만 듣는 거라 일본 FM방송의 편성이나 구성을 다 아는 건 아닙니다. 저녁프로도 시간되면 한번 들어봐야겠지요.

편성시간은 프로그램마다 다양합니다. 우리나라는 오전11시, 새벽2시에 1시간, 나머지 시간은 2시간 편성인데 비해 일본은 1시간짜리도 있지만 거의 3~5시간을 편성합니다.

일본라디오라 하면 저녁시간대에 나오는 AM방송만 생각하셨겠지만 이번 글을 계기로 낮시간대 FM방송도 한번 들어보시길 권합니다.

제가 일본FM도 같이 듣기 때문에 거기에 한정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만, 외국어가 어느 정도 되시면 외국FM도 한번 들어보셨으면 합니다. 음악뿐 아니라 그 나라의 언어, 뮤지션 그리고 우리나라 FM방송과 편성이 얼마나 다른지를 알 수 있는 기회랍니다.

다음 회에선 우리나라 FM방송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두루누리의 올 댓 방송통신]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저작물 위젯 달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Blueman의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통계

번역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