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골적인 지자체장/의원 재선 홍보!

간만에 뉴스비평에 신문기사 스크랩 하나 올립니다. 지방선거가 7개월 남아서인지 이런 기사가 눈에 들어왔네요.

영남일보 2013-11-06

(기사 중에서)
대구지역에선 기초단체장과 광역의원 상당수가 출판 기념회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지도를 높이면서 합법적으로 정치자금을 거둬들일 수 있는 수단으로 인식돼 출판 기념회를 선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구의 한 재선 구청장은 현재 각 부서 직원을 통해 공약 이행 상황과 재임 동안 자신이 이뤄낸 성과 등을 수집하고 있으며, 초선 구청장은 이미 원고를 마감한 상태다. 또 기초단체장 선거를 염두에 두고 있는 대구시의원 일부도 출판 기념회를 준비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기초단체장의 출판 기념회에 대한 여론은 호의적이지 않다. 인사권과 사업 허가권을 가진 단체장이 출판 기념회를 열 경우 공무원과 지역 업체 등이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책값’을 내야 하기 때문이다.

실제 대구의 한 구청 공무원은 “단체장이 출판 기념회를 여는 데 참석하지 않을 공무원과 업체가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단체장을 띄우기 위한 기초단체의 행태도 눈총을 받고 있다. 대구지역 기초단체가 자체 블로그,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단체장의 홍보 수단으로 악용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일부 기초단체는 재정난을 겪으면서도 SNS 관리를 위해 온라인 홍보예산 명목으로 적지 않은 비용을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벌써부터 책내며 이름알리기에 주력하는군요. 책과 SNS로 '날 좀 또 뽑아주소~'하며 애원하는 분위기니..
책이야 인쇄업 쪽 경기가 약간 살겠지만 거의 불쏘시개인지라..

요런 기사도 있었습니다.

영남일보 2013-11-06

부제목사진·찬양 글 도배해도 선거법 위반 안돼…매년 수천만원 운영비용 지출

(기사 중에서)
5일 대구지역 8개 구·군별로 운영 중인 SNS를 분석한 결과, 해당 단체장의 인물사진으로 온통 도배가 돼 있었다. 상세한 게재내역은 이렇다.

2012년 1월1일 기준으로 △강성호 서구청장 페이스북 210여차례 △김문오 달성군수 블로그 130여차례 △이재만 동구청장 페이스북 50여 차례, 블로그 60여 차례 △윤순영 중구청장 페이스북 90여차례 △임병헌 남구청장 페이스북 70여차례 △곽대훈 달서구청장 페이스북 60여차례 △이진훈 수성구청장 페이스북 10여 차례 등이다.

반면, 북구청의 경우 3연임 제한에 걸린 이종화 구청장의 사진 등을 일절 게재하지 않아 대조를 보였다.

심지어 일부 지자체는 SNS에 단체장에 대한 찬양글을 게재하기도 해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실제 한 홍보 블로그에는 ‘민선 4기로 청장에 당선되신 ○○○구청장님은…고군분투하셨답니다’ ‘직원들과도 격의 없는 모습!! 참~ 훈훈합니다. ㅎㅎㅎㅎ’ 등 지자체장에 대한 칭찬 일색의 게시물이 줄을 이었다.

재정난을 겪으면서도 SNS 관리를 위해 온라인 홍보예산 명목으로 구예산까지 쓰는 지자체도 적잖았다.


사진은 선 구글링 후 편집(이름, ID만..)

왜 이런 생각이 드는 걸까요?

지역 신문이라 다른 동네는 어떤지 모르지만 비슷한 사례는 많을 듯합니다.








덧글

  • net진보 2013/11/06 21:26 # 답글

    이게 국회의워난리부터 번진 악습이죠. 국회의원경우에도...국감즈음에 출판회 열어서;;;관련긱관 공무워들 오게하고 합법적인 재선 돈벌ㅇ에 이용하는거니까요.... 법적이로 임기중엔 출판회에도 나름 제한을 해야한다봅니다;;이건뭐
  • Blueman 2013/11/06 21:30 #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도 맑다는데... 중앙정치에서 하는 걸보고 그대로 따라하니 안습이군요.
  • net진보 2013/11/06 21:32 #

    이제 중앙당공천 없어지면 시장 도지사가 대방차지할테니;;;이제부터..이러면 참 닶업시도하죠;;;; ㅠㅡ
  • 짱오빠 2013/11/06 22:07 # 삭제 답글

    인기에 치중되어 그릇된 정책을 펼치는 일이 생겨날까 걱정도네요
  • Blueman 2013/11/06 22:19 #

    저도 그런 걱정이 듭니다. ㅜㅜ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저작물 위젯 달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Blueman의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통계

번역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