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과 나(1) - 아이들을 바라보며 세상과 나

오늘부터 격주 월요일마다 칼럼을 연재합니다.
(이글루스,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포스트 동시 연재)
미디어로 접하는 세상, 삶으로 접하는 세상을 제 생각과 접목시킨 첫 칼럼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 세상에 관련된 거라 일상 밸리에 올립니다.



길을 걷다 아이들의 모습을 보았다. 웃고 있었다. 왜 웃고 있을까?

고개를 돌려 슬그머니 바라보았다. 다들 즐거운 듯이 웃고 있었다. 학업의 스트레스를 웃음으로 풀고 있는 걸까? 학업을 게임이나 고민 털기, 취미 생활 얘기로 푸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니 내심 미소가 지어졌다.

다른 아이들을 보았다. 학생으로 보이는 남녀커플이 서로 웃고 떠들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짜아식, 내가 학교 다닐 때 없던 이성 친구를 벌써부터 사귀다니... 부러웠다. 이성교제가 빨라진다는 소식을 접하면서 언젠가 보겠지 하며 기대에 찼는데 지금 보게 될 줄이야. 난 다시 갈 길을 가며 속으로 잘 지내라고 빌어주었다.

학생으로 지내는 아이들을 바라보며 내가 쟤들 만할 때 어땠을까, 친구들은 어떻게 지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학생이었을 때 어른들의 말은 상관없이 학업의 스트레스 속에서 꿈을 찾아 방황했던 내가 지금 애들을 부러워하다니... 세상 참 오래 살고 볼 일이다.


세월호 참사 이후, 어른들이 아이들을 바라보는 시각이 훈훈해지고 아이들도 어른을 바라보는 눈이 달라졌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다. 거기서 한 학생이 말했었지. 지금처럼 상냥한 눈으로 자신들을 바라봐달라고...

젊은이를 바라보는 어른이 된 지금, 나는 아이들을 어떻게 바라봐야할까? 나이를 먹으면서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질 거라고 생각했던 학생시절의 내가 지금 생각해봐도 우스울 지경이다.

받기만 하고 자유를 제약받으면서 나름의 목소리를 내는 아이들, 그들을 바라보며 그때를 그리워하는 어른들. 나는 지금 어느 위치에 서있는 갈까? 내가 학생일 때 어른이 되겠다고 기를 쓰고 기다리며 노력했는데 어른이 된 지금 왜 아무 것도 하지 못하는 걸까?

우리 어른이 만든 이기심의 세계에서 어른이 되기 위해 서로를 짓밟거나 껴안으며 올라가고, 때로는 죽기까지 하는 아이들, 그들을 위해 나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이런저런 생각을 하다 어느 덧 도서관 열람실에 도착했다. 아이들은 칸막이가 처진 책상에서 시험때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거나 휴식을 위해 도구를 이용하여 놀고 있었다.

순간, 아이들이 목소리를 줄여가며 떠드는 소리가 들렸다. 킥킥대며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것 같았다. 나는 다가가 그들의 얘기를 엿들었다. 공부얘기였다. 친구들끼리 도와가며 공부하는 모습에 어느 덧 감상에 잠기기 시작했다. 내가 그때로 돌아갔으면 이렇게 했을 거라 생각하면서... 그러자 내가 엿듣고 있는 걸 눈치챘는지 다시 조용해진다.

천진난만하게 떠드는 아이들을 바라보니 어느덧 그들과 친해지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다음에 만나면 말 걸고 서로 친해져야지, 번호를 교환하며 그들의 고민을 들어봐야지 하는 생각에 다시금 미소가 띄워진다.








덧글

  • 쭈니러스 2014/06/02 21:57 # 삭제 답글

    저도 학생 때의 기억을 더듬어 봐야겠네요^^
  • Blueman 2014/06/02 22:19 #

    ㅋㅋㅋ 그것도 좋을 것 같아요.
  • 아톱 2014/06/03 01:12 # 삭제 답글

    스님의 말씀이 생각나는 군요.
    세월 호 사고 이후 부모들이 아이들을 대하는 시각이 달라졌다고요.
    아이들이 무사히 일어나 밥 잘 먹고 학교 잘 다니고 저녁에 온전한 모습으로 들어오는 그 모습만 보고도 행복함을 느낀다고요.
    원래 이게 인간의 모습인데 그동안 많이 잊고 지낸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요.
  • Blueman 2014/06/03 08:44 #

    부모가 못했던 걸 자식이 대신 해주길 바랬는데 사고 이후 온전히 살아있는 걸 감사하게 생각하는 거겠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저작물 위젯 달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Blueman의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통계

번역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