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리에 남는 메시지 활용하기 - 스틱(Stick)! 독후감과 서평사이



스틱(칩 히스 · 댄 히스 지음, 안진환 · 박슬라 옮김, 웅진윙스 펴냄)은 이야기나 상상을 통해 메시지를 전하는 능력이 무엇인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스틱이 무엇인지 책에 있는 내용을 가져오겠습니다.

‘스틱(Stick)’이란 평생 기억에 남는 말, 사지 않고는 못 견디게 만드는 광고, 마음을 사로잡는 이미지 등 ‘어떤 메시지가 사람의 뇌리에 딱 꽂히는 현상’을 말한다.


 

그럼 스틱에 해당되는 부분이 뭐가 있을까요? 여기에 6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원칙 1 단순성(Simplicity)
메시지의 핵심을 발굴하려면 우리는 결론을 내리는 명수가 되어야 한다. 무자비할 정도로 곁가지를 쳐내고 중요한 것만을 남겨야 한다.

더 이상 보탤 것이 남아 있지 않을 때가 아니라 더 이상 뺄 것이 없는 상태! 한 가지 핵심만이 간결하게 표현된 상태! 그 상태야말로 스틱!의 절대 필요조건이다.

원칙 2 의외성(Unexpectedness)
사람들이 우리의 메시지에 관심을 갖게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리고 어떻게 그 관심을 유지시킬 것인가? 해결책은 사람들의 예상을 깨뜨리는 것이다. 직관에 반하는 결론을 내세워라.

우리 뇌가 수십 년간 길들여져 있는 상식을 한순간 깨뜨리는 뜻밖의 점프, 그리고 예측 가능한 영역으로 착지. ‘엉?’, ‘아하!’의 절묘한 이어짐.

원칙 3 구체성(Concreteness)
실질적 행위와 감각적 정보의 언어로 설명한다.

생각나는 모든 하얀색 물건을 적어보라! 머릿속이 하얗다고? 그럼 냉장고 속 하얀색 물건을 적어보라! 떠오르기 시작할 거다. 이것이 두뇌를 자극하고 집중하게 하는 구체성의 힘이다!

원칙 4 신뢰성(Credibility)
스티커 메시지는 나름의 신뢰성을 갖추어야 한다.

스티븐 호킹이나 마이클 조던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우리 평범족은 대체 누구의 힘을 빌려야 할까? 믿음직한 권위를 스스로 만들어낼 수 있을까? 놀랍게도 대답은 ‘그렇다’이다.

원칙 5 감성(Emotion)
우리가 말하는 메시지를 상대방이 중요하게 받아들이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무언가를 ‘느끼게’ 만들어야 한다.

사람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건 바로 자기 자신이다. 즉 메시지로 사람들의 마음을 끄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그들이 각별히 여기는 무언가와 긴밀한 관계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원칙 6 스토리(Story)
여러 연구에 따르면 특정 상황에 대해 머릿속으로 미리 예행연습을 해두면 실제로 그런 상황이 닥쳤을 때 훨씬 유용하고 효과적인 행동을 취할 수 있다고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스토리는 일종의 정신 자극제 역할을 함으로써 뜻하지 않은 상황에 더욱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처하도록 도움을 준다.

메시지를 보다 일상적이고 근원적인 존재, 삶에 가까운 형태로 보여주며 정신적인 시뮬레이션을 경험하게 하라! 청취자는 그 시뮬레이션 안에서 곧바로 행동할 준비를 갖춘다.


 

위 원칙의 앞 글자를 봅시다.

Simplicity, Unexpectedness, Concreteness, Credibility, Emotion, Story

여기에 책 제목이자 주제인 스틱(Stick)을 넣어봅시다. 바로 보이시나요? 성공을 의미하는 SUCCESS입니다. 성공적인 메시지 전략을 상징하는 용어, 스틱! 재미있지 않나요?

스틱은 6가지 원칙을 이야기로 풀어나가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설명하고 알리는 것이 아닌 뚜렷한 메시지로 풀어나가야 한다는 점이 인상적이네요.

스틱을 읽으며 지금까지 쓰던 글이 왜 인기가 없었을까를 어느 정도 알게 된 것 같습니다. 구체적인 스토리와 간결성이 부족한 탓이겠죠.

광고 뿐 아니라 리뷰, 창작 등 글을 쓸 때 유용하다는 점을 스틱을 통해 알게 돼서 기쁩니다. 다만 이해하려면 여러 번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읽고 배워야 할 게 많으니까요?






덧글

  • 쭈니러스 2014/08/16 12:58 # 삭제 답글

    살다보면 누군가에게 메시지를 전달해야할 때가 있는데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겠네요^^
  • Blueman 2014/08/16 13:17 #

    그런것같아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저작물 위젯 달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Blueman의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통계

번역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