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의 목소리 - 이것은 왜 청춘이 아니란 말인가 독후감과 서평사이

이것은 왜 청춘이 아니란 말인가이것은 왜 청춘이 아니란 말인가 - 10점
엄기호 지음/푸른숲

우리신학연구소 연구위원, 인권연구소 ‘창’의 연구활동가로 활동하고 계신 엄기호는 2년 간 덕성여대와 연세대 원주캠퍼스에서 학생들과 함께 쓰고 토론하고 강의한 내용을 토대로 ‘이것은 왜 청춘이 아니란 말인가(푸른숲 펴냄)’를 썼습니다.

강의를 통해 학생들의 글 일부를 담은 만큼 우리 20대가 어떤 생각을 하는 지 나름 엿볼 수 있지요.

p11~12
 “세상이 너희를 한심하다고 이야기하더라도 우리 스스로 우리를 한심하다고 생각하지 말자. 대신 되돌려서 물어보자. 누가 너희더러 한심하다고 이야기하는지. 그리고 어떤 이유와 논리로 너희를 한심하다고 하는지. 어떤 언어로 너희를 한심하다고 말하는지를 되물어보자.” 그 언어의 이데올로기를 되짚어보며 우리 사회가 20대들, 대학생들을 ‘포획’하는 방식을 살펴보는 것이 내가 학생들과 함께 강의실에서 하고자 한 직업이었다.

저를 포함한 20대는 무엇을 택하든, 도덕적 비난을 감수해야 하는 세대입니다. 정치, 경제, 연애 등 여러 분야에 있어서 윗세대와 다르기 때문이지요.

p16
 도덕적 비난. 정치적인 이유에서 비롯하였든 경제적인 이유에서 비롯하였든 대학생들을 향한 지금의 비난이 도착한 종착점이 바로 도덕적 비난이다. 결국 우리는 우리 식의 성장만을 이들에게 잣대로 들이대며 그것을 충족시키지 못한다고 비판할 뿐 이들이 다른 방식으로 성장했다는 것을 전혀 인정하지 않는다.


‘이것은 왜 청춘이 아니란 말인가’는 우리 20대가 신중하게 볼 수밖에 없는 대학, 정치 혹은 민주주의, 학교, 가족, 사랑, 소비, 돈, 열정을 다루고 있습니다.

10대에게 부러운 존재이면서 윗세대에게 놀라움과 비난의 존재인 우리 20대는 왜 이렇게 살 수 밖에 없을까요?

p55~56
대학생이 스스로를 잉여라고 생각하게 된 데에는 더 이상 사람의 노동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 경제구조의 변화가 가장 큰 영향을 끼쳤다. 하지만 대학생 인플레이션도 한몫 단단히 하였다.
(중략)
이제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누구나 대학을 갈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이다. 그러니 학생들 말마따나 길바닥에 채이는 것이 대학생이다. 고뇌하는 엘리트나 지성인이라고 부르기에는 숫자가 너무 많아졌다.


윗세대가 살았던 시대와 달라진 현실에서 살아가는 우리 20대는 사랑도 정치도 냉소와 의심 속에서 현실적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저항도 타협도 아닌 애매한 모습으로 살아가야 하는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요?

‘이것은 왜 청춘이 아니란 말인가’는 우리 20대를 반영하는 대변서이자 우리를 이해하려는 아랫세대, 윗세대를 위한 입문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꿈과 희망과 달리 스스로 ‘잉여’라 자조하며 지내야 하는 우리 20대, ‘이것은 왜 청춘이 아니란 말인가’는 우리에게 한번쯤 성찰해 볼 만한 책이라 봅니다.
http://Blueman88.egloos.com2014-10-01T16:40:460.31010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저작물 위젯 달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Blueman의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통계

번역기